menu

  • 예술
  • /
  • 작업실유령

더스크

DUSK

  • 이양희 지음
125 × 210밀리미터 / 270쪽 / 사철 하드커버 / 2019년 9월 13일 / ISBN 979-11-89356-25-5 03600 / 절판
  • 이경수 디자인
  • ,
  • 이양희 디자인(안무)
  • 공연 예술
  • 매체
  • 안무
  • 퍼포먼스
  • 협업

『더스크』는 안무가 이양희가 지난 10년간 단시(epigram)의 형식으로 써온 일기를 기반으로 디자이너 이경수와 함께 만든 ‘춤’이 공연되는 ‘책’이다. 공연 예술의 비물질성과 물질성, 영속과 비영속의 가능성을 예고하는 이 책에서 페이지의 전환은 곧 장면의 전환을, 선의 위치는 동작의 발생점을 뜻한다. 움직임의 속도와 강도는 선의 길이와 굵기로 제한된다.

낮의 끝과 밤의 시작이 만나는 ‘더스크(Dusk)’는 이양희에게 예술적 영감의 원천이자 심상이며, 동시에 지난 10년간의 성찰과 각성의 시간을 의미한다. 시간과 장소, 신체의 형상, 색, 질감, 무게감, 혹은 그 모든 것을 통섭하는 정서. 안무가로서 이양희는 ‘더스크’라는 단어와 함께 떠오르는 여러 요소들이 머릿속에서 동시에 형상화되는 것에 주목한다.

2011년 뉴욕에서 텍스트, 노래, 춤 등의 복합 매체를 통합한 퍼포먼스 형식으로 선행되었던 「더스크」와, 2018년 영상과 움직임, 조명, 사운드 세 가지 감각적 매체를 구동하여 여덟 시간의 퍼포먼스로 완성하고 아트선재센터에서 ‘전시’의 형식으로 선보인 「더스크」에 이어, 이 책에서는 공연으로서 책을 통해 안무의 대상과 감상의 범주를 실험한다. 이를 위해 디자이너 이경수와 안무가 이양희는 리허설, 즉 동화 작용을 거쳐 배열, 선택, 부각, 위치, 첨가의 안무 메커니즘을 통해 공연을 완성하였다.

저자 소개

이양희
이양희는 전통 무용의 형식에서는 미약했던 ‘안무’라는 개념에 대한 질문을 자신의 안무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1990년대 후반, 당시 홍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독립 예술 운동의 선두에서 댄스 그룹 림보를 결성, 인디 음악, 퍼포먼스, 설치 미술 등 다른 장르와의 이질적 접합을 시도하며 기성 전통 무용의 지배적 질서에서 벗어나려는 탈중심적 실천을 통해 스스로의 예술관을 확장시켰다. 현재 뉴욕과 서울을 기반으로, 한국 전통 무용 움직임에 관한 구조적 분석과 ‘전통에서 삭제된 동시대성’에 대한 질문을 통해 한국 춤의 근본적 속성과 태도를 비판적으로 재구성하고 안무의 개념과 공연 예술의 속성을 독자적인 예술 형태이자 언어로 제기하며 ‘안무: 대상과 개념의 확장’이라는 주제 아래 공연 예술의 가치, 소유, 향유에 대해 질문한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한국 전통 무용을 전공하였고, 뉴욕대학교 대학원에서 무용 교육 석사 학위를 받았다. 림보 프로젝트의 예술 감독, Theatre C 컴퍼니와 The Syndicate의 협업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뉴욕 라이브아츠(2011–2012)와 무브먼트 리서치(2014–2016)의 상주 예술가, 아시아 문화위원회(2016)의 펠로십을 수상하였다. 대표작으로 「더스크」, 「디스토티드」, 「언런」, 협업 프로젝트 「십 년만 부탁합니다, 이주요, 김현진」, 「관객과 공연자, 오민」, 「에다, 더 이미스트」, 「저스트 듀엣: 더 파사지오, 김신록」 등이 있다.

related books

  • 안무가의 핸드북
    조나단 버로우스,정다슬,한석진
    작업실유령
    예술
    2022
    박활성,슬기와 민
    무용, 무용수, 실용서, 안무, 재료, 창작, , 협업
  • 원형체: 탈네모틀 한글의 기원
    최성민
    작업실유령
    디자인
    2025
    박활성,슬기와 민
    한글, 활자체, 현대화, 조영제, 대체 역사, 폰트, 탈네모틀, 풀어쓰기, 타자기
  • 모티프
    문석민,신예슬,오민
    악보들,작업실유령
    예술,음악
    2023
    박활성,김형진
    대푸가, 베토벤, 서양음악사, 선율, 악보
  • 연습곡 1번
    오민,유혜림
    작업실유령
    예술,음악
    2018
    박활성,슬기와 민
    스코어, 현대미술
  • 멜로디 과잉
    오민,문석민,신예슬
    악보들,작업실유령
    예술,음악
    2023
    박활성,김형진
    기록, 노래, 모차르트, 서양음악사, 선율, 악보
  • 재료: 언어―김뉘연과 전용완의 문학과 비문학
    최성민
    유령작업실
    디자인,예술
    2020
    최성민,김뉘연,전용완,조지프 풍상,박활성,슬기와 민
    다원 예술, 디자인, 문학, 실물 비평, 재료로서 언어, 종이 매체, 직설주의, 타이포그래피, 퍼포먼스, 편집
  • 우리가 공유하는 시간
    게랄트 지크문트,고주영,구자하,김남수,김성희,김신우,김지선,남선우,다키구치 켄,로메오 카스텔루치,로이스 응,르네 폴레슈,마리 소르비에,마크 테,마텐 스팽베르크,마티아스 릴리엔탈,메테 에드바르센,미리암 드라이세,보야나 쿤스트,빅토리아 페레즈 로요,사사키 아츠시,서영란,서현석,성용희,아너 테레사 더케이르스마커르,아피찻퐁 위라세타꾼,야마구치 마키코,엘 콘데 데 토레필,옌스 로젤트,오카다 도시키,요우미,윌리엄 포사이스,이경미,임고은,장크리스토프 브리앙숑,정진새,제롬 벨,최승희,카린 할트,팀 에철스,프리 레이선,플로리안 말자허,한스티스 레만,허명진,헬리 미나르티,호추니엔,고주영,김신우,김해주,서현석,이경후,조영란,조효진,김성희
    작업실유령
    예술
    2023
    김뉘연,이동휘,편지지,슬기와 민
    다원 예술, 슬기와 민, 옵/신 페스티벌, 작업실유령
  • 변형가—아이소타이프 도표를 만드는 원리
    마리 노이라트,로빈 킨로스,최슬기
    작업실유령
    디자인
    2022
    김뉘연,최예린,슬기와 민
    도표, 디자이너, 디자인, 변형, 변형가, 아이소타이프, 정보 디자인, 트랜스포머